하스스톤 2021 최신 카드팩 확률

예전엔 이거 잘 안알려줬었는데 몇년전부터 블리자드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주기 시작했죠.

그러기 전에는 사람들까지 카드팩 까기 대회 열어서 확률 통계내고 막 그러던 적도 있었습니다. ㅋ

아무튼 이 카드팩 확률이 계속 유저 친화적으로 블리자드에서 계속 바꾸어 왔기 때문에 특히나 오랜만에 복귀하는 유저들 같은 경우는 헷갈리실 수 있는데 최신 카드팩 적용 확률을 게임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일단 게임을 키세요.

게임상에 떡하니 있지만 잘 찾아보지 않거나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모르기 너무 쉽거든요.

그리고 상점에 들어가서 아무 카드팩이나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익숙한 화면이 뜹니다.

현재 글쓰는 시점의 최신 확장팩은 알터랙 계곡입니다.

그러면 위 사진에 돋보기 표시해둔 곳 느낌표가 보이시죠? 그걸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렇게 더보기 버튼 누르면 카드 획득 확률 확인할 수 있다고 친절하게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저 느낌표 아무도 안눌러보죠. 근데 눌러봐야 이렇게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서… 네 모르기 쉽습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이렇게 하스스톤 카드 구매라는 블리자드 공식 게시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날짜도 적혀 있는데 3주 전이네요. 이러면 최신정보죠. 아마 블리자드가 저 게시물에 뭔가 바뀌는 내용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 같습니다.

위 게시물 링크는 여기 인데 게임 키실 수 있으면 게임상에서 확인해 보시는게 확실할 겁니다.

크드 등급별 획득 확률이라고 위 게시물인데, 빨간색으로 표시한 밑줄 표시한 부분이 3장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이 문구인데요, 이게 약간 헷갈리죠.

위 페이지에 있는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드 등급별 획득 확률

  • 희귀 카드: 각 카드 팩에는 최소 1장의 희귀 또는 더 높은 등급의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 특급 카드: 평균 5개의 카드 팩 개봉 시 특급 등급 카드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설 카드: 새로운 세트의 최초 10개 카드 팩에서 전설 카드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후 같은 카드 세트에서 평균 20개의 카드 팩 개봉 시 전설 등급 카드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같은 등급내의 각 카드 획득확률은 모두 같습니다.

확장팩 카드 세트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전설 카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와 유사한 원리로 같은 일반, 희귀, 특급 등급별로, 해당 등급의 모든 카드를 2장씩 얻기 전에는 동일한 일반, 희귀, 특급 카드가 3장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제작한 카드도 이에 포함되며, 획득한 카드를 황금 유무와 관계없이 이후에 마력 추출해도 보정치는 유지됩니다. 즉, 원하지 않는 카드를 얻으면 그 카드를 마력 추출해도 해당 세트의 해당 등급 카드를 모두 2장씩 얻기 전에는 카드 팩에서 다시 나오지 않습니다.

———————————————–

풀어서 해석하면, 일단 저 게시물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도 제가 아는대로 보충해서 적어보면, 일단 전설카드는 중복으로 안나옵니다. 이건 팩트.

황금전설카드를 얻고 싶은데 일반전설카드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 이러면 중복전설이 안나오기 때문에 황금전설카드도 나오지 않습니다. 어쨌든 같은 카드인 거니까. 따라서 황금전설카드를 카드팩 까서 얻으려면 일반전설카드가 없어야 합니다.

일반전설카드 있으면 그 카드를 갈고 다시 카드팩을 까든지, 아니면 그냥 황금전설카드를 가루로 제작하든지 해야겠죠. 보통 후자로 많이들 하는것 같습니다.

프로게이머 아니면 모든카드 황금으로 계속 유지 이런짓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거 할려면 매달 계속 한 300만원씩은 현질해야 할거예요. 일년이면 3600만원이죠.

보통 현질해서 원하는 덱 다 해볼려면 신규유저 기준으로 예전에는 50만원 정도 선으로 봤는데 요즘은 확률이 위에처럼 착해져서 좀 그 금액이 더 낮아졌는지 모르겠네요. 현질 안해도 자기시간 갈아넣으면 원하는 덱 다 해볼 수 있긴 하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한 70만원? 100만원? 정도 예전에 처음 시작할때 현질했던것 같습니다.

50만원이나 100만원 한번 해놓으면 새 확장팩 나와도 야생가는 카드 갈아서 가루로 새 카드 제작하고 그러면 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정도 금액 한번 투자하면 나중엔 돈 아마 거의 안들겁니다.

그리고 전설 아닌 카드들은 2장씩 나오는데, 저기서 3장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라고 되어 있어서 약간 헷갈리실 수 있는데, 카드팩 하나당 이라는 문구가 빠져있어서 그렇습니다. 중복전설 안나오는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들 카운트해서 안나오는거고, 그 외 다른 카드들은 2장씩 가지고 있더라도 몇장씩이나 더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단, 2장씩 가지고 있으면 카드팩 1개 깔때 그 안에선 해당카드가 2장까지만 더 나올 수 있다는 거죠.

즉 중복전설은 그냥 심플하게 전설카드 이미 있으면 카드팩 아무리 까도 그 전설은 안나오는거고,

일반카드는 2장 가지고 있으면 카드팩 1개 깔때마다 그 카드는 2장 이하로만 나온다는 뜻입니다. 즉 일반카드는 이미 2장 있어도 카드팩 계속 깔때마다 이론적으론 카드팩 1개당 그 카드가 계속 2장씩 나오는게 가능은 하다는 뜻.

전설카드 확률은 확실히 좋아진게 맞는거 같은데 일반카드 확률은 저게 좋아진 건가? 의문이 좀 들긴 하지만, 아주 약간 좋아졌다고 보면 되겠죠. 왜 약간이냐면 애초에 카드팩 하나 깔때 같은카드 3장씩 나오는게 흔한 일은 아니었으니깐.

(근데 사실 일반카드 확률도 중복카드가 안나오게 상당히 좋아진 잠수함패치같은게 있는거 같은데, 예전과 달리 요즘엔 카드팩 까도 가루가 거의 안모일 만큼 일반카드도 중복카드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제 경험상은요.)

그리고 복귀유저나 신규유저분들 전설 카드 좀 더 효율적으로 얻는 팁이라면 위에 게시글 보면, 신규 카드팩은 10팩마다 전설 1장은 고정으로 나온다는 얘기가 있으니깐, 자기가 구입하지 않았던 확장팩이나 모험모드등 신규카드팩 까야하는게 어려개 있으면 각 종류의 팩마다 전설 나올때까지 까다가 전설 1장 나오면 다른 카드팩 사서 또 까고 그렇게 돌려까기? 흠 말이 좀 이상한데 아무튼 그렇게 하는게 좋겠죠.

이상입니다. 뭔가 그간 하스스톤 오래 안했어서 크게 바뀐게 있나 좀 그간 헷갈렸는데, 위 블리자드 게시글 하나 보니까 저는 대략 이정도로 정리가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