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대비 적정 차가격 얼마일까, 엄마 나 수입차 살수있어?라고 직장인 초년생들이 주로 질문하는 느낌

간단히 본론부터 말하면 연봉대비 적정 차가격이라는건 없습니다. 왜냐면 본인의 자산이라든지, 직종이라든지, 결혼유무, 연애유무, 부모님재산, 나이, 등등등 그래서 솔직히 자신에게 필요하고 감당 가능하면 연봉이 얼마든 아무리 비싼차든 사도 되고 안되고가 나오거든요.

자산이 한 천억이라고 해보세요, 그거 은행이자 1.5퍼센트만 받아도 1년 이자로만 15억원을 받는데, 무직이라서 연봉 0원이라고 해도 테슬라든 bmw든 벤츠든 아우디든 다 사도 되죠 그런 사람은.

그래서 사실 조금만 경제적인 연륜이 있어도 연봉대비 적정 차가격이란 질문을 머릿속에서 떠올리게 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제목에 사회 초년생 직장인들이 주로 하게 되는 질문이라고 적은 것이구요,

음, 아니면 버블경제 시절에 주로 봤던 질문인것 같기도 합니다, 그때는 연봉은 무조건 해마다 큰폭으로 ㅇ인상되는 것이고 그것이 영원히 갈거라고 모두가 생각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그때는 연봉 대비 차가격이 얼마여야 적당하냐라는 질문이 의미가 있었죠, 어차피 내 연봉은 영원히 계속 오른다고 가정하면 그렇게 해서 차 비싼거 사는것도 합리적인 판단이니까요.

현실적으로 이성적인 판단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이냐 아니냐, 일시불로 산다면 사실 연봉이 얼마든 별로 상관 없을 것이고, 현재 자금이 없어서 할부로 막 36개월, 48개월 이렇게 사야 하고 그 할부금 낼 돈은 내 월급에서만 나온다고 가정한다면 연봉의 몇퍼센트 정도 이렇게 따지는게 의미는 있을 수 있고,

일단 그래서 내 월급, 연봉이 나의 모든 수입이자 전재산이다라고 한다면, 보통 연봉의 30퍼센트~40퍼센트 정도까지가 적정하다고, 적당하다고 하는 편입니다.

연봉이 4천만원이라면 1200만원~1600만원짜리 자동차가 적당하다는 얘기겠죠.

물론 연봉이 세전이냐 세후이냐로 따져서 거기서 30퍼센트~40퍼센트이냐고 하면 또 얘기가 달라지는데, 보통 세후연봉 기준 30퍼센트~40퍼센트라고 합니다.

근데 이러면 자신이 원하는 차량 가격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중고차라는 선택지도 있구요, 특히 수입차들은 중고차로들 많이 사죠, 특히나 사회 초년생분들의 경우에 더욱 그렇구요.

몇년전에 국내에서 설문조사를 했던 자료가 있는데,

연봉 3천만원 이하는 경차, 4천만원 이하는 아반떼나 K3, SM3, 5천만원 이하는 쏘나타,K5, SM5, 스포티지,qm5 등, 6천만원 이하는 그랜저, K7 등 대형차로

7천만원 이하부터는 골프,캠리, BMW1, 1억원 이하는 아우디나 벤츠 이정도가 적당하다는 설문이었었는데, 근데 이런거 믿으면 안되구요,

제 주변에도 보면 1년 연봉 다 꼬라박아서 수입차 중고로 사서 끌고 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연봉이 얼마든 자기가 만족할 수 있는 차를 사야 하는거죠. 이와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짧은 영상이 있는데요, 트럼프와 기요사키가 아주 예전에 찍었던 영상, 전 예전에 이 영상을 영어 원본으로 봤던거 같은데 지금은 한글자막 올라온 것도 있네요, 자막 켜고 보시면 한글 나옵니다.

둘이 아주 젊을때라 세월 무상하다는게 느껴지긴 하는데, 아무튼 저기서 중요한 얘기가 나옵니다. (사실 꽤나 진지한 얘긴데 한글자막 단 사람이 좀 너무 조회수 생각해서 유머스럽게 썸네일을 뽑은거 같긴 한데)

저기서 트럼프가 말하죠, 내가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는 절대로 그런 형편이 안되면서도 맨날 비행기 1등석만 타고 다녔어, 근데 그 친구한텐 그게 필요했고, 자신이 최고라는 자신감, 그걸 위한 비행기 1등석, 그런데 걔 결국 엄청 성공하더라.

이런 내용입니다.

결국 그래서 자기 자신한테 맞는 차를 사셔야 합니다. 연봉의 몇퍼센트니 이런거 사실 다 부질없어요. 집안이 빵빵한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부모님 용돈 안드려도 될 정도로 집이 살고, 자기가 감당 가능하면 자신의 1년치 연봉에 해당하는 차를 사든 말든 그건 그냥 자기에게 필요한 차를 사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사실 그렇게 한방에 가는게 오히려 제일 경제적이기도 해요, 팔고 다시 사고 이런거 한번만 해도 수백만원 그냥 깨지는거 일도 아니니깐 처음에 그냥 오래탈 차 한방에 좋은거 가는것도 나쁘진 않죠.

참고로 만약 자신이 원하는 차가 딱 있는데 너무 비싸서 못사겠다 그러면 중고차를 사시는걸 전 적극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물론 새차 사면 좋겠지만, 중고차 풀옵션 같은거 싸게 사는것도 나쁘지 않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