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주 마루(maru) 그는 정말 멘탈이 약한 플레이어일까

사실 많은 분들이 그의 전진병 때문에 그를 멘탈이 약한 플레이어라 칭한다. 쟤 또 멘탈 산산이 부서져서 전진하는구나. 라고 말이다.

또는 생각 없이 플레이한다, 뇌가 없이 플레이를 한다고도 한다. 이는 외국에서도 마찬가지. 사실 외국에서 먼저 이렇게 말하기 시작해서 국내 팬들도, 마루콘의 학대를 딛고 일어서서 용기있게 외치기도 했다.

마루콘들은 이에 대해서, 위 말의 최초 발언자인 인컨트롤의 인성을 까는 식으로 대응했으며, 마치 저런 말 한 것과 전혀 상관 없이 그냥 갑자기 뜬금없이 인성을 까서 저 말의 진위나 타당성과 상관 없이 그냥 사람 하나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리고 이는 상당히 잘 먹혔다. 이를 보면 우리나라가 왜 헬조선인줄 알겠지? 인성 좋은척 하는 인성 바닥 인생들밖에 없는데 걔들이 상당히 성공한 삶을 살고 원하는 걸 다 이루거든. 인컨트롤의 인성을 우리 나라 스타크래프트 2 씬에서는 바닥으로 만드는데 성공한것처럼. 물론 인컨트롤의 갑작스런 사망 후에는 그런 인간들도 그제서야 입을 다물긴 했지만.

아무튼, 동료 게이머들 사이에서도 마루가 뇌없이 플레이한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사실이다. 이노베이션도 종종 마루랑 세트로 묶여서 이런 평가를 듣는다. 내가 니들 손이었으면 맨날 우승만 했을거다 이런 느낌으로 말이다.

물론 최근에는 마루와 이노베이션의 게임 개념도 상당히 좋아져서 그런 말은 이제 옛말이 되긴 했다.

아무튼 그래도 여전히 마루는 멘탈이 약하다, 한판 지면 다음판은 무조건 전진인거 뻔하고 상대에게 다 읽힌다, 이런 평가는 여전히 받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해선 내 개인적으론, 마루는 의외로 강심장이거나, 자신이 강심장이 되는 것을 열렬하게 열망하고 있어서 그런듯하다.

이유는 마루 vs 다크의 2017 WESG 결승전을 보면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시간을 맞춰놨는데 여기에서도 그게 먹힐지는 모르겠다. 2시간 14분 09초부터 보면 된다.

이 경기는, 승자가 200,000달러, 패자는 80,000달러를 가지고 가는 경기이다. 7전제이고 스코어 3:3 마지막 한경기를 남겨두고 있었다.

즉, 그 마지막 7경기는 단 한판에 120,000달러가 걸린 게임이라는 것. 현재 환율로 1억4천4백만원이 걸린 경기.

이 경기에서 당시 최고의 매크로 테란, 즉 최고의 운영형 테란이라고 평가를 받던 조성주는 전진병영을 한다. 그것도 상당히 작아서 전진병영을 대군주에 들키기 쉬운 맵인 Abiogenesis 에서 말이다. 1억4천이 걸린 경기에서 전진병영이라니.

그리고 마루는 이겨서 1억 4천을 추가로 벌어간다.

단 한판으로 1억 4천만원이 걸린 경기에서, 자신의 장기가 운영인걸 알면서도, 전진병영이 특히 걸리기 쉬운 작은 맵에서 전진병영을 한다고? 이건 미친 강심장이 아니라면 설명이 안된다.

아니면 다른 가능성으로 자신이 강심장이고 싶은데, 현재 쫄아있는 자신을 인정하지 못해서 일부러 전진병영을 한걸수도 있는데, 저정도 돈이 걸리면 단순히 자신이 강심장이고 싶어한다는 이유로 전진병영을 하기엔… 그러기엔 너무나도 많은 돈이 걸린 것이라서 그 이유는 아닌 것 같다.

즉 마루는 게이머들 중 가장 강심장이고, 과거에도 여러번 이런 식으로 수억의 상금이 걸린 경기에서 승리했어서 이에 대해서 좋은 기억이 있으며, 또 상대방은 설마 이렇게 큰 경기에서 마지막 경기에 전진병영을 하겠어? 하고 전진병영이란 걸 당연히 배제하고 초반에 부유하게 플레이를 할 거라는 전략적인 측면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

보통 사람 같으면 저정도 큰경기엔, 자신 게임 인생 최악의 플레이를 하는게 보통이고, 게이머들도 큰경기일수록 실수를 많이 하고, 방송 울렁증 때문에 연습실 여포로만 불리는 선수들도 여럿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한 강심장이고, 그것과 멘탈이 약하다는 게 잘 양립하기 힘들다는 건 사실 다들 동의할거다.

근데 또 저렇게 마지막 경기에 전진병영하다가 허무하게 지는 경우도 많단 말이지….

흠….

결론을 내보자면, 너무 강심장인데, 특이하게 멘탈은 약해서 판단력이 흐려진 나머지 전진병영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듯 하다. 그래 상당히 특이한 케이스로 멘탈이 약한데 강심장인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자 일단은.

아니다. 그냥 상남자 스타일이라고 말하는 게 좀 더 정확할 듯 하다. 그래, 마루는 의외로 상남자였던 것. 그 외모 때문에 아무도 이런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았던 탓에 미스리딩이 생겼던 것. 그렇다. 이게 결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