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메일 어플에서 네이버 이메일 설정방법과 위치, imap 오류 해결법, 순정 기본앱 기준

별거 없습니다만, 오늘 우연히 아이폰 기본앱 있죠, 기본으로 깔려있는 메일어플, 대부분의 아이폰 유저들은 결국 다른 어플 쓰다가도 그냥 기본앱에 정착하는 경우가 일반적일 텐데, 그 메일앱에서 네이버 메일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저는 지메일을 가장 많이 쓰기 때문에, 네이버 메일은 보통 네이버페이 같은거나 네이버쇼핑에서 결제했을때 그 주문관련 이메일 받아보는게 주용도였어서 그닥 신경을 안쓰고 있어서 그간 몰랐던 거였죠, 이거 대충 보니 몇년이나 몰랐던듯 하더군요;;;

어쩐지 가끔 네이버 메일함으로 메일 오는거 기다리는데 하도 안오길래 직접 그냥 네이버 메일 홈페이지 가서 확인하고 그랬던 기억이 나더군요. 그땐 네이버메일이 푸시기능이 잘 안되나보네? 그럼 그렇지 네이버가 하는게 라고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아예 수신이 안되고 있던 거였더라구요.

그래서 왜 안될까 하고 한참을 찾다가 결국 아주 간단한 문제였다는 것을 발견.

이유는 그냥 비밀번호가 안맞는거였던것. 왜 맨날 네이버가 비밀번호 주기적으로 바꾸라고 경고문 그런거 띄우잖아요, 그때 무심코 그냥 바꾼 다음에, 아이폰에 메일함 어플 가서 바뀐 비밀번호 업데이트 해줬어야 메일이 계속 정상적으로 수신될텐데 그걸 깜빡 한것.

근데 사실 처음엔 비밀번호 문제인지도 몰랐습니다. 그런 경고문이 안뜨고 이상한 경고문이 떠서 사람을 헷갈리게 하기 때문.

아무튼 오늘 글은 그런 뻘짓한 기념으로, 아이폰 기본 이메일 어플에서 네이버메일 제대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세세한 건 사실 네이버 메일 faq에도 잘 나와 있기 때문에, 오늘은 제가 겪은 문제점과 특이한 문제점 그런걸 말씀드려 보도록 하죠. 혹시나 같은 문제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일단 아이폰을 켠 다음에 아마 첫페이지에 저 설정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톱니바퀴 모양. 그걸로 들어갑니다. 저기 1표시 뜬건 iOS 업데이트를 안해서 그런거니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조금 스크롤을 내리면, 요즘은 설정어플에 너무 항목이 많다보니 여기서부터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많죠, 아무튼 중간보다 좀 위에 저렇게 Mail 이라고 위치해 있습니다. 저 하얀 편지에 파란 바탕 아이콘이 은근히 눈에 잘 안띄긴 해서 스크롤하다 지나치시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주의깊게 발견하고 터치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또 스크롤을 좀 내려서 계정 이란 항목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드디어 이렇게 자기가 등록해 놓은 것들이 보일 겁니다. 이미 네이버 메일 등록해놓으신 분들은 그거 찾아서 누르시면 되고, 새로 등록해야 하는 분들은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면 새로 등록하기 뭐 그런 버튼이 있을 거예요.

저는 수정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등록했던거 선택해서 들어가면 저렇게 @naver.com 이라고 네이버 메일 설정임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단 설정은 위에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맨 아래 고급에 들어가서 뭘 해줘야 할 수도 있는데, 일단 이 화면에선 위에처럼 해주면 됩니다.

이름엔 아무거나, 설명엔 아마 저게 메일어플에서 이름으로 노출될 항목인거 같고, 이메일은 네이버 이메일 주소 적어주면 되고, 호스트이름은 imap.naver.com

사용자 이름엔 이거 좀 중요한데, 그냥 네이버 아이디 적으면 안되고 네이버 이메일주소 전체를 적어주셔야 하구요, 암호에는 네이버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받는 메일 서버는 SMTP 주소는 smtp.naver.com 해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우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혹 안되면 고급에 가서 뭔가 하나 더 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워낙 오래전에 저걸 등록해놨던 거라, 거의 아이폰 생전 처음 쓸때 등록했던듯, 그래서 지금은 기억이 안나네요.)

근데 말이죠, 여기서 만약 비밀번호를 틀렸다? 그러면, 비밀번호 틀렸다는 메세지가 나오는게 아니고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IMAP 서버 ‘imap.naver.com’은(는) 암호 인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계정 설정을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라는 메세지죠.

아니, 이걸 누가 단순히 비밀번호 틀렸을 때 나오는 메세지라고 생각하겠어요. 그래서 제가 엄청나게 헤맸었는데, 결론은 그냥 내가 네이버 현재 계정의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저렇게 나오는 겁니다.

다른 메일 서비스들은 제가 알기로 저럴때 그냥 비번 틀렸다는 그런 메세지 나오거든요. 그리고 비번 틀려서 메일수신 되지 않을때도, 그냥 메일어플 들어가면 아래쪽에 어떤어떤 메일이 사용자비번 틀려서 수신이 안된다라고 작은 글씨로 표시가 되는데, 네이버는 그런 표시 자체도 없었구요.

그래서 네이버 메일은 좀 특이하고, 저 문제 때문에 좀 헤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네이버 메일주소를 아이폰 이메일어플에 등록할 때 저런 메세지 나오면 imap 암호 인증을 지원하지 않는게 아니라 그냥 비번 틀린거니 비번 올바르게 입력하면 녹색 체크표시가 촥촥촥 뜨면서 순식간에 인증이 되고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다는 것, 이걸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제 경험상 제가 쓰는 메일들 중에서는 네이버 메일만 저런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