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전혀 모르는 컴맹(영어로는 noob) 전업주부,어르신, 아빠 엄마 할머니 할아버지,여성,여자 그리고 남자들, 컴퓨터 고장내지 않는법

컴맹…. 영어로는 computer illiterate 라고 한다고 다른 곳들에서 하나같이 써놨던데… 아니 대체 그게 어떻게 컴맹이라는 단어와 매치가 된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군요. 그냥 미국애들 다들 noob 이라고 하죠. noob은 영어로 초짜라는 뜻으로 그냥 noob 이라고 하면 그 상황에 맞춰서 알아듣습니다. 컴퓨터 얘기하다가 나 noob 이야 하면 아 컴맹이구나 이렇게 알아듣죠.

아무튼, 대한민국의 컴퓨터 noob 들에게…딱 한가지만 주의하면 절대로 컴퓨터를 고장내지 않고, 윈도우 포맷하지 않고도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맹분들을 위해서 글을 쓰는 거니깐 여러가지 복잡한 말은 하지 않을게요.

요즘은 윈도우10 그리고 최근엔 윈도우11도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것 같은데 윈도우98 시절처럼 일정시간 지나면 거의 매번 포맷해야 했던 것처럼 요즘 윈도우가 그렇게 불안하지도 않고,

또 요즘은 윈도우 자체에서 윈도우 디펜더라는 백신프로그램도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니깐 예전보단 초보분들이 사용하기에 훨씬 사정은 낫습니다.

따라서, 딱 한가지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 컴퓨터가 켜진 상태에서 파워코드 뽑지만 않으면 됩니다. 멀티탭 전원 내리거나요!! 그게 그거겠죠 !!!

그러면 윈도우가 크래시나거나 안에 파일들이 랜덤하게 손상되거나 아예 사라지거나 그런 일은 요즘은 정말 웬만하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냥 사진파일 같은 데이터파일들이 손상되면 그건 그나마 괜찮은데 중요한 시스템파일들이 손상되면, 부팅이 아예 안되거나 그런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그냥 다른 가전제품처럼 코드를 뽑아서 끄시거나, 컴퓨터 켜져있는줄도 모르고 그냥 코드 뽑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생각보다 흔한데, 그런 분들은 자기가 잘못하는지도 모르죠. 그렇게 자기도 모르게 몇번 컴퓨터를 끄게 되면 윈도우가 정말 이상해지거든요. hdd를 쓰는 컴퓨터라면 hdd에 좋을 것도 없고.

요즘 컴퓨터는 파워버튼도 그냥 짧게 누르는거는 재시작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거기서 그냥 전원을 내려버리진 않아서 파워버튼 누르는 거는 상관 없습니다. 윈도우가 알아서 종료프로세스를 시작하니까요.

다만 파워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그건 그냥 코드 뽑는거랑 크게 다를 바가 없어서 그건 하면 안되긴 합니다. 컴퓨터가 완전 먹통이 되어서 아무것도 안되고 켜져있기만 할 때 코드 뽑긴 그러니까 차악으로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게 파워버튼 길게 눌러서 끄는건데, 그래서 컴퓨터가 완전 다운되었을 때나 쓰는거지 평소에도 그거 쓰면 안됩니다.

다만 파워 버튼 길게 누르는거는 컴맹 내지 초보분들은 모르실 테니 크게 문제될 일은 없을것 같군요. 초보분들 파워버튼 누를 때는 무서워서 한번 누르고 손 얼른 떼니깐…

어쨌든, 컴퓨터는 켤때는 마우스 움직이거나 키보드 아무키나 눌러봐서 컴퓨터 켜지는지 보고 안켜지면 아예 꺼진 상태이구나 하고 파워버튼으로 켜는거고(물론 컴퓨터의 LED 불빛이 깜빡거리는지 확인해서 깜박거리는데 마우스나 키보드 움직여도 컴퓨터가 안켜지면, 모니터가 꺼져있나 하고 모니터도 체크해보고 해야 하고 모니터 체크하는 방법은 LED 깜빡이는지 보거나, LED깜빡이는 기능을 꺼놨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하려면… 네 다른거 설명하려니 또 내용이 무슨 두꺼운 매뉴얼 책자를 써야할것처럼 길어지네요.)

따라서!! 끌때는 반드시 윈도우 아이콘 마우스로 클릭클릭해서 메뉴 찾아들어가서 끄는 거란 것만 확실하게 아시거나 가르쳐 주시면 됩니다.

사실 컴맹분들은 컴퓨터 어떻게 키는지도 모르고, 전원버튼이 어느건지도 누가 가르쳐줘야 알지 스스로 본능적으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컴퓨터 끄는법 한가지 가르쳐 주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실 겁니다. 그러니까 한가지라도 확실하게 가르쳐 주세요.

화면 맨 좌하단에 있는 창문모양 아이콘 누르고

사과모양 아이콘 옆에 전원이라고 써진 메뉴 그걸 클릭

거기서 다시 똑같이 사과모양 옆에 시스템 종료라고 써있는거 클릭

이러면 컴퓨터가 꺼집니다. 만약 저 버튼 누를 시점에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이 있어도 윈도우가 자동으로 종료해 주면서 컴퓨터가 꺼지게 되는데, 간혹 윈도우가 강제로 종료하면 안되겠다고 판단하는 프로그램들은 윈도우에서 경고문 띄워주는데요,

뭔가 아직 저장 안한 워드프로그램이 열려있다든지 그런 경우들. 그런 경우엔 보시고 괜찮다 싶으시면 경고문에 있는 강제종료 버튼을 눌러주시거나 컴퓨터 종료를 취소하시고 그 프로그램으로 가서 일일이 수동으로 종료해주시고 다시 윈도우 종료 프로세스를 다시 진행해 주셔도 됩니다.

아니면 그냥 컴퓨터 절때 끄지 말라고 하시고, 윈도우 전원설정에서 컴퓨터 사용 안하면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들어가거나 꺼지거나 그런걸 설정해주셔도 되긴 합니다. 다만 가끔씩은 재시작을 해주는게 좋고, 또 아무리 noob 이라도, 다른 거는 다 용서되지만 켜고 끄는거 못하는 거는 좀 그렇거든요. 그러니깐 웬만하면 빡세게 가르쳐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