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대출도 남았는데 비상금 대출도 다 써버린 20대 무직자들은 햇살론 유스 일반 그리고 특례보증을 1순위로 알아볼것

학자금대출도 받아서 갚는 중이고, 여타 1금융권 비상금대출 등도 최대한 받은(아마 천만원 정도가 비상금대출로 무직이 받을 수 있는 한계일것) 20대 무직자의 경우 더 대출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2금융권을 해보기 전에 햇살론 유스란 것을 해보는게 좋다.

햇살론 중에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 사람들에게만 대출해주는 정부의 서민대출상품이니깐.(만 34세 이하만 주는 햇살론이라 이름이 유스 인것)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특례보증이란 것도 생겼다. 원래는 없었던것 같은데. 아무튼 이 특레보증은 일반생활자금의 한도를 늘려주는건데 2021년 12월 31일까지만 시행한다고 한다.

서민금융진흥원 공식사이트에 가면 잘 설명이 되어 있다. 다만 실제로 대출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상황이 안좋다 보니 이런거 차분히 읽을 기분이 아닐 테니깐, 잘 명되어 있지만 내가 한번더 몇가지 최대한 재미지게(?) 짚고 넘어가본다.

일단 특이한게 재대출이 안된다 이건. 1200만원이 최대한도이고 이 금액을 넘어서는 더이상 햇살론 유스로는 대출을 받을 수 없다. 보통 다른 햇살론은 갚으면 한도가 리셋되는데 얘는 안그렇다는 것. 그만큼 조건을 좋게 해준다는 걸 알 수 있다.

동일인에게 1천2백만원 한도를 1회만 부여. 만약 3백만원만 받았다면 나머지 9백만원은 당연히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한도 다 찰때까지는 여러번 받을 수 있다.

보증대상을 보면 학생이어도 되고 무직이어도 되고, 취준생도 되고, 다만 취업중인 사람은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만 해당. 즉 다른 데서 대출 안나올 분들만 받으라는 얘기. 왜냐면 이것도 복권기금 그런데서 끌어와서 대출을 해주는거라 대출해줄수있는 금액이 무한정으로 있는게 아니거든.

동일인 한도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다.

특례보증이란거는, 햇살론 유스는 용도별로 한도들이 또 나뉘어져 있거든. 전체 한도는 1200만원인거고 그 아래에 용도별로 세부한도가 나뉘어져 있음. 그 용도 중 일반생활자금의 한도는 3백만원인데(반기당 3백만원 즉 일년에 6백만원 받을수 있음), 이걸 코로나19 때문에 요즘 생활자금 부족한 분들이 많으니까 이걸 5백만원으로 늘려준다는 것(그러면 일년엔 1천만원이겠지?). 단 햇살론 유스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만.

즉 전체 한도는 그대로인데 생활자금 한도만 한시적으로 상향해주는것. 그게 햇살론 유스 특례보증. 다른 특레보증들과는 좀 성격이 다르다. 다른 특례보증은, 예를 들면 햇살론15 특례보증은 재직증명 그런게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특별심사를 해주는건데 유스 특례보증은 그냥 생활자금 한도 좀 늘려주는거다.

어차피 유스는 재직증명 소득증명 그런것도 요구하지 않으니까(애초에 소득 없는 청년들 받으라고 나온 상품이고 그래서 이름도 유스이니깐) 사실 특례보증해줄 건덕지도 없긴 하지.

이거 받고 나면 요즘 새로 출시된 햇살론 뱅크란 것도 신청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

접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하는거고 대출해주는 금융기관은 기업은행, 전북은행, 신한은행 이렇게다. 홈페이지 보니까 어플로도 할 수 있는것 같다.

금융기관이 1금융이란건 햇살론 유스는 1금융권 대출로 신용평가사에서 잡는다는 거다. 즉 신용점수가 2금융권 받았을 때보다 훨씬 덜 떨어진다는 것. 게다가 햇살론 뱅크 신청할 수 있는 자격도 얻을 수 있고.

20대 무직이신 분들, 당연히 학자금대출 남은것도 많고, 당연히 편하니깐 비상금대출도 많이들 받으셨을 텐데, 또 자금 부족할 땐 2금융권이나 카드론 손대지들 마시고!! 햇살론 유스를 알아보시길!.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