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월 현재까지 한국출시된 중저가형 스마트폰 가격과 성능순위

현재 한국에 정식출시된 폰들 기준이며, 2022년에 정발된 폰들만 넣을려고 했으나, 아직도 쌩쌩히 잘 팔리고 있는 2021년 폰들도 있길래 예외적으로 그폰들도 넣었다. 샤오미 홍미노트10 이랑 홍미노트 10 5G, 홍미노트 10 프로, 이렇게 세개는 2021년 출시된 것들.

이름에 굳이 5G를 넣는 것은 LTE 모델과 구분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갤럭시 s22나 아이폰은 이름에 굳이 5g를 안넣는다. 왜냐면 s22는 플래그쉽이니깐 당연히 5G 이기도 하지만 플래그쉽 폰에 5G란걸 붙이는게 좀 그래서이고, 뭔가 없어보인다고 할까, 아이폰은 원래 뭐 붙이고 그런거 싫어하는 애들이라서.

쿠팡 로켓배송 기준 저렴한 순으로 아래 정렬해 놓았고, 이름 밑에 숫자는 APU 이다. 숫자만 써있으면 스냅드래곤을 뜻한다.

근데 사실 스냅드래곤이나 디멘시티든 엑시노스든 그냥 숫자만 써놓아도 모델명이 안겹치기 때문에, 사실 전문가들은 이름 말 안하고 그냥 숫자만 말해도 다 알아듣는다. 예를 들어 678이라고 하면 스냅드래곤에만 있는 이름이고, 850 이라고 하면 엑시노스에만 있는 이름이라 850 하면 당연히 엑시노스고 678 하면 당연히 스냅드래곤이고 이렇게 머리에 박혀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도 익숙해지면 그게 편할거다.

아래 순서는 가격순이고, 낮은가격부터 처음 나온다고 보면 되며,

성능은 단순히 게임성능 순으로 했다, 그게 스마트폰 성능을 단적으로 가장 잘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기준점은 엑스커버5이고 9점이다. 이유는 엑스커버5가 이 리스트에 있는 폰들 중 APU 성능이 가장 낮기 때문.

반면 가격은 홍미노트 10이 더 저렴한데, 아무래도 갤럭시 프리미엄이란것도 있고, 또 홍미노트10은 작년에 발매되어서 할인을 좀 더 할 테니깐.

다만 아래는 카드할인전 가격을 기준으로 해서 정렬했다, 그래서 카드할인 크게 하는 폰들이 있으면 아래 순서는 뒤바뀔수 있다.

게임성능이라고 해봤자 실사용 데이터가 아니고 벤치데이터인데, 그래도 어느정도 신뢰할 만 하지만, 갤럭시 s22 처럼 플래그쉽 고사양 폰들로 갈수록 벤치숫자랑 실성능이 발열 때문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는 아래에 따로 특별히 설명을 해 놓았다.

제품링크는 색상에다가 해 놨으며, 현재 재고 있는 것들로만 아래 리스트를 작성했다. 색상별로도 가격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굳이 특정 색상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그냥 싼거 사자.

다시 말하지만, 아래는 대략적으로 그것도 카드할인같은거 감안 안한 가격순이지 성능순이 아니다. 대략 성능순이긴 한데 꼭 그렇진 않으니, 아래에 표시한 빨간색 숫자를 보자 그게 성능점수다. 어떻게 산출한 성능점수인지는 내가 이글 어딘가에서 언급했다. 어디인지 지금 잘 기억이 안나서 정확히 못찝어주지만…;;;

어쨌든 대략적으로 남이 정리해놓은거 보면 내가 정리하는데 더 빠르고 수월하게 할 수 있겠네, 틀리거나 그런 내용도 있을수 있으니 다시한번 내가 확인하긴 해야 겠고, 뭐 정도로 생각하시면서 보시면 무리 없을거다. 어차피 자기폰 사는거 남이 완벽하게 찝어줄 수는 없는 노릇이니깐.

샤오미 홍미노트 10 공기계 128GB, 레이크 그린

678 (20)

갤럭시 XCover5(엑스커버5) 자급제 공기계 64GB 블랙, 화이트

엑시노스 850 (9)

원래 삼성폰은 갤럭시 a23도 방수기능 없는데, 얘는 더 저가형임에도 방수기능 탑재. 원래 컨셉이 러기드폰이라서 그렇다. 무려 ip68, 배터리도 교체식. 즉 예전 스마트폰처럼 뒷판 열고 배터리 교체하면서 쓸 수 있다, 하나 충전해둔거 가지고 다니면서.

[쿠팡 직수입] 샤오미 홍미노트 10 5G, 128GB, 나이트타임 블루

디멘시티 700 (29)

샤오미 레드미 노트 11 공기계 6GB + 128GB, 그라파이트 그레이, 스타블루, 트와이라잇 블루

680 (20)

[쿠팡 직수입] 샤오미 홍미노트 10 Pro, 128GB, 오닉스 그레이

732g (32)

삼성전자 갤럭시 A23 공기계 128GB, SM-A235NLBOKOO 블루, 블랙, 화이트

680 (20)

샤오미 홍미노트 11 Pro 5G 공기계 RAM 6GB, 그라파이트 그레이, 애틀랜틱 블루, 폴라 화이트

695 (35)

샤오미 홍미노트 11 Pro 5G 공기계 RAM 8GB, 애틀랜틱 블루, 폴라 화이트, 그라파이트 그레이

695 (35)

삼성전자 갤럭시 A53 자급제 SM-A536N, 128GB, 어썸 블루, 어썸 블랙, 어썸 화이트

엑시노스 1280 (39)

아래부터는 아이폰과 갤럭시 s22 시리즈인데, 얘네들은 성능 제일 좋다는 거 다들 아실 테니깐, 더이상 링크 넣는것도, 사진 넣는것도 생략하고자 한다. 다들 잘 아실테니깐. 내가 힘들다는게 가장 큰 이유지만…;;

아무튼 아래부터는 고급모델이라고 보시면 된다, 아이폰 se3는 가격만 보면 a53 이랑 비슷하지만, 가격만 그렇고 나머지는 사실 플래그쉽 라인에 끼어줘도 된다.

아니, A15 달았으면 플래그쉽이지, 동영상 촬영도 손떨방 좋은거 들어가서 s22도 그냥 이기고, 방수 무선충전 웬만한 스펙 빠진거 없이 다 되는걸. 근데 가격만 a53이랑 비슷하다고 중급기에 도저히 넣을수는 없다. 그냥 애플이니까 가능한 생태계파괴종이 se3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아이폰 se3 =아이폰 13 < 아이폰 13 프로, 프로맥스

애플실리콘 A15 바이오닉 (94)

프로와 프로 맥스에 탑재된건 GPU 코어가 1개 더 추가된 버전.

갤럭시 s22 < 갤럭시 s22 플러스 < 갤럭시 s22 울트라

8 gen 1 (98) gos 문제 때문에 벤치 사이트에서 퇴출되었다. 그래서 취소선. 게임 돌리면 5년전 아이폰 성능 정도가 나온다고 한다, 스로틀링 때문에.

(위 제목에서 대소표시를 한건 플러스와 울트라로 갈수록 폰의 물리적 크기 때문에 쿨링에 더 유리해서 성능이 조금씩 더 잘 나오기 때문)

근데 사실 이건 스냅드래곤 전체, 안드로이드 전체의 문제인데, 벤치숫자 잘나와도 막상 성능은 쓰로틀링 걸려서 제대로 안나오는거. 그리고 게임해보면 프레임도 아이폰만큼 안정적으로 부드럽지 못하다.

다만 삼성은 혼자서 7mm 대 두께를 유지하려고 하다가 gos 로 성능제한을 너무 과하게 걸었고, 그것 때문에 갤럭시 s20 정도의 성능밖에 못낸다고 한다. 그래서 5년전 아이폰 성능 나온다고 한거. 갤럭기 s20이 그때는 아이폰 3년전 성능 정도였거든. 반면 8mm~9mm 두께로 나온 안드로이드폰들은 상황이 훨씬 낫다. 특히 게이밍 전용으로 나온 폰들은 두께가 9mm를 넘어간다, 다만 한국에선 갤럭시 이외에는 선택지가 없다. 샤오미 폰 중에서 게이밍용으로 나온게 k50 프로인데 그건 한국 정발 안했다.

위 벤치숫자들은 단순히 gpu 성능만, 게이밍성능이란 명목으로, 그냥 그게 가장 대표적인 수치이니까 계산한거라 참고용이지 절대적인 비교숫자가 아니다.

예를 들어 8 gen 1 이 98점이지만, 실사용하면 a53에 달린 엑시노스 1280 즉 39점짜리랑 비슷하다. 그놈의 쓰로틀링 때문인데, 사실 쓰로틀링 적은것도 성능이다. 애플이 괜히 와트당 성능에 목숨거는게 아니니깐.

간단하게 말하면 안드로이드폰은 고사양 게임 한 30분 하다보면 하다보면 발열 때문에 apu 보호를 위해 성능이 떨어지고, 성능 높은 고사양 안드로이드폰들로 갈수록 그 문제가 심각해져서 성능이 반토막도 나고 그러는데, 아이폰은 발열문제가 없다시피 하므로 성능이 그냥 그대로 그럭저럭 쭉 유지된다고 보면 된다.

아직 2022년이 절반도 안 지나갔기 때문에, 더 많은 폰들이 나올텐데,

일단 갤럭시 a33, a53s, s22 fe 등이 나올수도 있다고 하는 중이고, z폴드4와 z플립4는 아마도 나올 거고 여름 끄트머리에, 그리고 아이폰14는 분명히 9월말에 나오는 거고 이렇다.

a33이나 a53s 정도까지는 중급기라 그렇게 성능 보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데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플래그쉽들은 실사용 데이터도 봐야 하기 때문에 s22 fe나 z폴드4, z플립4는 성능 어떨지 나와서 실사용데이터들 쌓여봐야 알 것 같고,

아이폰 14는 뭐 얘들은 당연히 이미 안드로이드 대비 3~5년 앞선 애들이라, 얘들은 성능 해석하는게 어렵진 않다.

위 데이터는 당연히 APU 성능 중에서도 게이밍 성능만 따진거니깐, 자신이 직접 스마트폰 고를 때에는, 당연히 다른 옵션들도 따져봐야 하는데, 근데 대충 큰 맥락은 더 좋은 APU를 탑재한 폰엔 옵션도 더 좋게 넣는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큰 틀은 APU 성능으로 잡고 나머지 스펙은 2차적으로 좀 더 디테일하게 확인해야한다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3차적으로는 후기들을 훑어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