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연봉 스타2 한다면 그들은 돈 많이벌까? 100퍼센트 리얼 현실 토크를 해보자

게임에 따라 다르다. 롤 같은 건 많이 벌겠다도 싶긴 하고, 대충 봐도 꽤 많이들 버는것 같긴 한데, 스타2 같은거는 전세계에서 스타2 프로게이머로 돈버는 사람은 대충 딱 2명이다. 세랄이랑 조성주

왜냐면, 니가 세계 탑8 프로게이머라고 해보자. 하지만 세랄이나 조성주는 못이긴다. 그래서 일년에 대회 계속 참가하지만 계속 8등 정도 한다고 생각해보자. 8강 정도 올라간다는 거지. 준준결승.

그러면 롤 같은 경우는 팀게임이고 또 스폰서도 많고 방송 그런것도 많고 그러니까 돈 많이 벌겠지만, 스타2 같이 거의 대회 상금이 다인 경우에는,

전세계에서 8등 정도 하면 일년에 4천달러 정도 번다고 생각해도 된다고 한다. 전직 북미 1위 프로게이머가 농담반 진담반으로 한 말인데, 전세계에서 8위 정도 해도 1년에 4천달러 정도 가지고 살 생각 하라는거.

4천달러면 5백만원 정도인데 그러면 한달에 42만원 정도인데 그걸로 어떻게 살아? 하실 수 있는데, 물론 개인차가 있다. 숙소나 식비 그런거 자기가 안낸다는 전제 하에 그런것. 숙소나 식비는 그래도 전세계 8위 정도면 지원이 될 가능성이 높고, 또 애초에 프로게이머들은 집이 부자라서 게임해도 되는 그런 인생이라서 주거비나 식비는 애초에 걱정을 안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고.

물론 세랄이나 조성주는 스타2 같은 비주류 게임도 대회상금은 아직도 높기 때문에 1년에 몇억씩은 벌수도 있다. 큰대회 한번 우승하면 1,2억 정도 상금을 주는 경우가 있고 그런 대회가 일년에 몇번은 되고, 나머지 조금 더 작은 대회들도 몇천씩은 그래도 아직 상금을 주니까 우승하면.

보통 상금은 2위까지가 좀 높고, 3,4위는 그래도 돈 좀 되는 수준이고 5위 이하부터는 그다지 많지는 않다.(스타2 기준이다.)

그래도 한때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이었고, 지금도 가장 프로페셔널한 게임이라고 불리는 스타2가 이정도일진데 다른 1티어 아닌 게임들 프로게이머들 생활은 상상이 되지?

물론 앞에서도 말했지만 그사람들은 집이 부자고 금수저 그런 경우가 많아서 애초에 게임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우리가 그들 걱정을 할 필욘 정말 전혀 없는데, 하지만 만약 자신이 게임이 좋아서 프로게이머를 할려고 생각중이라면, 그걸로 부자되어야지!! 이런 생각은 너무 안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