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3% 두근두근 키우는 적금, 키워봐요적금, 조건 총정리 최소금액 최대금액,자동이체,한도,미리빼기,중도해지이율,만기후금리

토스 통장은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 내가 매일 토스어플 들어가서 받기버튼 터치해줘야 하긴 하지만, 아무튼 그래도 연이율 2%씩이나, 그런데 그거 맨날 받을 때마다 위에처럼 3% 적금 나왔다고 알 좀 키우시라고 맨날 떠서, 궁금해 하실 분들이 많아서 오늘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사실 토스 어플에 꼼꼼히 써있는거 모조리 다 읽어보면 나오는 내용들이다. 약관 같은것도 다 올라와 있고. 그래도 잘 못찾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쓰는 글이며, 내 글을 읽고 그래도 이해 안가시는 부분이 있으면 토스 어플에 들어가면 다 나오니깐 직접 찾아보시면 대부분 해결이 되실거다.

일단 이자 받을 때 뜨는 거 말고, 직접 나중에 궁금한거 있어서 그냥 저 적금 메뉴를 찾아갈려면,

이렇게 토스 어플 키면 맨 위에 토스뱅크라고 있을거다, 그걸 터치한 후에,

탭에서 상품찾기를 터치하면, 현재는 위에처럼 세번째로 키워봐요 적금 이라고 뜬다. 그거다. 새로 나온.

기본적인 사항은, 한달에 4번 지정한 날, 즉 같은 요일에 6개월동안 한번도 빠지지 않고, 자동이체로 해놔도 되고, 그렇게 입금하면 3% 연이율을 주는 거다. 한달에 4번 6개월동안이니깐 24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건 아니고, 개중에는 한달에 5번 같은 요일이 있는 날도 있을거니깐, 그래서 총 26번을 적금 입금하면 된다고 한다.

이자는 저금 한 날부터 각각 금액에 대해서 따로 일할계산해서 준다. 즉 매달 100만원씩 저금했을 경우 6개월 후에 6백만원의 3%를 주는게 아니라, 각각 돈 넣은 날부터 일할계산해서 준다. 즉 6백만원의 3%보다는 적게 준다는 것. 당연하지, 이건 적립식 적금이니깐.

이것과 달리 거치식 예금, 즉 처음에 목돈 넣어두고 만기에 이자 받는 거는 그 목돈에 대해서 전부 만기에 이자 다 주는거고, 그래서 목돈을 굴리고 싶으신 분들은 그런 거치식 예금이나 아니면 아예 채권을 사는 방법도 있고, 혹은 연말에 주식을 사서 배당금을 받는 법도 있다.

이건 적립식, 즉 매주 생기는 돈을 넣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도 뭐 너무 서운해 하실 필욘 없는데 그냥 토스뱅크통장, 수시입출식 그것도 연이율이 2%나 되니깐, 거기 넣어둬도 사실 이거랑 이자 1% 차이밖에 안나니깐 뭐 거기 넣어두고 자동이체 걸어두면 그래도 2% 초과하는 이자는 받는거니깐.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기본이율인 1%를 준다. 즉 저 26번 다 성공하면 우대이율 2%를 추가해 주는 구조인 것.

기본이율이 1%인데, 토스 보통예금통장, 수시입출식 할 수 있는거 그건 연이율 2%이니깐,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그냥 토스 보통예금통장에 넣어둔것보다 못한 것. 물론 자동이체 하면 되니깐 놓칠 일 없겠지만, 만에 하나 통장에 금액이 모자라서 자동이체 실패할 경우엔…. 그렇다 그냥 보통예금통장에 넣어둔 것보다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할것.

최소금액은 회차당 1,000원이고, 매달 최대 100만원까지 저금할 수 있다. 시작일은 이 적금 가입한 날이고 그 시작일이 고정되어서 매주 그 요일에 적금을 넣게 된다, 이 고정된 날짜는 바꿀 수 없다, 그러니 적금 시작하는 날이 내가 앞으로 매주 적금 부어야 하는 요일이 되는 거니깐 잘 선택해서 시작하면 된다.

급할 땐 미리 빼기라는 건, 적금 해지 안하고 일부 금액만 미리 빼는 것, 당연히 미리 빼는 금액에 대해선 1% 이율만 지급해 준다.

이게 매주 저금하는 금액 이외에 추가저금할 수도 있다. 대신 그거 다 합쳐서 한달에 100만원을 초과할 수 없는데, 만약 매주 1만원씩 저금하는 걸로 했는데, 첫주 납부한 다음에 갑자기 99만원 추가저금 했다고 해보자. 그럼 그 달은 나머지 3~4번 남은 날에 100만원 초과로 더 이상 금액을 납부할 수가 없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매주 저금 미션을 실패하는 것이 된다.

그러니 추가저금할 때는 그 달에 남은 회차 계산해서 한달 한도 100만원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저금해야 할 필요가 있다.

미리 빼기의 조건은 위와 같고, 미리 빼는 금액에 대해선 중도해지금리를 준다고 적혀 있는데, 중도해지금리는 가입일 당시 기본금리, 즉 현재는 1%이다. 그래서 위에서 미리빼기 금액에 대해선 일할계산해서 1%만 지급해 준다고 한 것. 이 내용은 아래처럼 약관에 써 있다.

위 사진에 2. 상품 유의사항 에서 중도해지 항목에 기본금리 적용한다고 써 있다.

만기후 금리 항목도 있는데 사실 이건 그다지 큰 의미는 없다. 왜냐하면 만기되면 자동해지되게 되어 있거든. 그러니 적용받을 일이 없다.

다만 예외적으로 아래처럼 압류, 지급정지, 입금제한, 등등이 이 적금이나 연결된 토스뱅크 통장, 토스뱅크 서브통장 그런 곳에 들어가 있을 경우는 법적으로 자동해지가 안되는데, 그런 예외적인 경우에만 만기때 자동해지가 안되니깐 위 사진에 있는 만기 후 금리를 신경써야 하는 상황이 생길거다.

위 사진에 만기자동해지 항목에 그 예외적인 사유가 열거되어 있다.

만기직접해지라는 건, 원래는 자동해지되어야 하지만, 뭔가 알 수 없는 오류 그런걸로 자동해지가 되지 않았을 경우, 그 때도 당연히 만기후 금리가 적용된다. 이 경우는 내가 직접 해지를 해줘야 한다.

중도해지는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되는데, 중도해지금리는 기본금리로 적용한다고 약관에 나와 있으므로, 미리빼기와 동일하게 연이율 1%가 적용된다고 보면 된다.

음 약간 글이 산만하게 마무리된거 같은데, 그래도 해야할말, 알아둘 사항은 대충 빠짐없이 언급한 것 같다 다소 두서가 없어서 정리가 깔끔하지 않은게 좀 아쉽긴 하지만.

일단 이런 금융상품은 가입하기 전에 궁금증 모두 해소하고, 아무리 사소한 거라도 말이지, 그렇게 100% 깨달은 다음에 가입하시는게 좋다. 그래야지 실수도 없고, 나중에 헛고생도 안하게 되니깐.

그래서 이 글로도 궁금증이 풀리지 않으신다면, 지금 내가 식곤증 때문에 글 다시 정리를 도저히 못할거 같아서, 일단 맨 첫 문단에서 토스뱅크 어플 키고 위 적금 소개 페이지 방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니깐, 직접 들어가서 하나하나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