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혹은 그냥 절전모드에서 wol 기능으로 원격으로 컴퓨터 켜기

이게 좀 웃긴게 컴퓨터가 아예 꺼져 있으면 wol 기능이 잘 작동하는데, 절전모드나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가면 wol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저도 이걸 두달 넘게 해결을 못하고 있었는데, 오늘 그냥 거짓말같이 해결을 해서, 해당방법을 공유합니다.

약간 좀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분명 이 방법을 예전에도 당연히 해봤던 것 같은데(인터넷에 글들을 굉장히 많이 검색해보고 하라는 대로 다 따라해 봤었거든요.) 오늘 그냥 다시 해보니 거짓말같이 절전모드에서 wol 기능이 잘 됩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예전처럼 제어판 들어가서 하시는게 편하신 분들도 있으실텐데, 아무래도 요즘분들은 아래처럼 새로생긴 설정화면이 편하실테니깐. 화면만 조금씩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다를뿐 설정메뉴 자체들은 아마 윈도우98부터 지금까지도 별로 바뀐게 없을 겁니다.

작업표시줄에서 랜선 아이콘으로 아래 설정화면에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처럼 나오죠. 어댑터 옵션 변경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현재 연결되어 있는 유선랜을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해줍니다. 요즘세상엔 무선랜으로도 wol 기능이 되는진 모르겠는데, 제 상식으론 아마도 wol 기능은 유선랜만 될겁니다.

그 후 다른거 건드릴 필요 없이, 구성을 바로 클릭해줍니다.

그 후 맨 상단 우측의 전원관리 탭을 클릭해주면

아래 사진처럼 나오실텐데 위쪽 체크박스 2개를 체크해주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게 끝이고, 이제 컴퓨터를 절전모드로 끄신 후에 wol 기능을 시험해 보시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건 wol 기능 세팅 다 해놨는데, 절전모드만 들어가면 안되는 분들을 위한 해결책이라, wol 기능이 먼저 제대로 세팅되어 있어야 함을 전제로 합니다.

(아예 처음부터 wol 기능 세팅할려면 공유기, 메인보드 바이오스, 랜카드, 윈도우 다 세팅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하는데 해당 글들은 인터넷에 많아서 쉽게 찾아서 하실수 있을 겁니다. 오늘 글은 절전모드에서만 wol 기능 안될때의 해결책. )

두달동안 분명히 안됐는데, 그리고 분명 위 방법도. 시도해봤던것 같은데 갑자기 지금에서야 되니까 저도 좀 황당하군요. 아마도 제가 정확히 이 방법은 안해보고 다른 방법은 뒤죽박죽으로 다 해봤었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 그런적 있죠. 분명히 해본 건데 사실은 안해봤다든지 그런 경우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