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존 에이펙스 레전드 오버워치 잘돌아가는 노트북 추천 및 고르는법

워존, 에이펙스 레전드, 오버워치, 공통점이라면 고주사율에서 안정적으로 돌려야 쾌적한 게임이라는 점, 그리고 고사양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워존과 에이펙스 레전드는 120헤르쯔 이상만 뽑아주면 되는데, 어차피 그 이상 되어도 게임이 제대로 지원하는거 같지도 않은 느낌이라, 그러나 120헤르쯔도 그 두 게임은 최적화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고사양이 필요하다.

오버워치는 최적화는 잘 되어 있지만, 240헤르쯔까지 주사율 높아질수록 확실히 체감이 될 정도로 고주사율 지원이 높은 주사율까지 잘 되기 때문에, 실제로 내가 해봤는데 144헤르쯔와 240헤르쯔에서 플레이할 때 솔저로 하면 확실히 240헤르쯔와 144 헤르쯔가 체감이 나니깐. 내가 아 고주사율도 게임이 지원을 제대로 해야 제대로 느낄 수 있고 구분할 수 있는 거구나 라고 느끼게 해준 게임이 오버워치, 참고로 480헤르쯔까지가 게임이 제대로 지원만 해준다면 인간이 구분 가능하고 체감 가능한 주사율이라고 현재 외국자료들 보니까 그렇게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듯 하다.

아무튼 그래서 위 세가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 노트북을 고르시는 분들은 현존하는 제일 빠른 노트북을 구매하실 필요가 있다.

데스크탑에서 들어가는 그래픽카드야 사실 위 세 게임 용으로도 3070 이상급만 되고 그래픽카드 브랜드도 별 상관 없이 그냥 싸고 조용한거 사면 되는데, 어차피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들은 저가형이나 고가형이나 같은 모델이면 성능차이가 그닥 안나니깐, 끽해야 5프로 날까 말까 그정도.

반면 노트북용 그래픽카드는 데스크탑용에 비해서 성능이 확 안좋기 때문에 무조건 3070 노트북을 산다면 같은 3070 노트북이라도 더 성능이 잘 나오는, 왜냐하면 노트북은 제조사의 세팅에 따라서 같은 그래픽카드 달아도 성능차가 심해서, 그런 노트북 즉 3070 달린 노트북 중에서도 거기서도 성능 가장 잘나오는 노트북을 사야 한다.

3080 달린 노트북을 산다고 하면 중급 이상은 되는 노트북을 사면 되긴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어차피 큰돈 들이는거 3080 달린 노트북 중에서도 성능 제일 잘 나오는 최상급을 사는게 안전하고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그런 기준에서 추천하자면 당연히 레이저 블레이드다. 뭐 다들 아실거다, 압도적으로 좋은거 누가 모르냐, 근데 드럽게 비싸서 문제지 하실거다.

레이저 블레이드가 영상편집+게임용 두가지를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거의 유일한 노트북이라서 그렇게 드럽게 비싼 거라서 영상편집이나 그래픽 작업 안하시는 분들이 레이저 블레이드 가기엔 가성비가 떨어지는건 맞는데, 그런 색정확도 정확한 좋은 액정까지 달려서 비싼 거니깐,

근데 동시에 그래픽성능 자체도 같은 그래픽 카드 달린 다른 제조사 노트북들보다 한단계 더 높은 성능을 뽑아주는게 사실 얘밖에 없어서, 세팅을 어떻게 했길래 이런 성능이 나오지? 하고 전문가들도 어리둥절해 하는 그런 노트북이 얘라서 고사양 게임을 고주사율로 돌리는 겜트북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실 선택지가 없다.

어차피 다른 겜트북들은 비싼건 매한가지라 선택 잘못하면 정말 데미지가 크기 때문에 더 안전한 선택을 해야 하는 문제도 있고.

그래서 우리가 고민할 건, 몇인치로 하지? 14인치 15인치 17인치 모델이 있으니깐, 램은 몇기가로 하지? 16기가랑 32기가 옵션이 있으니깐, 액정 해상도는 뭘로 하지? FHD QHD 4K 가 있으니깐, 이 정도 문제들을 고민하는데 시간을 투자할 일만 남았다. 4K는 당연히 게임할땐, 스팀 패키지 게임만 하시는거 아니라면 FPS 게임도 하신다면 4K 해상도는 비추천이다.

쿠팡에 🔗17인치 프로 모델 과 🔗14인치 모델 이 현재 있다, 둘 다 rtx 3080 탑재했다. 15인치 모델은 아쉽게도 쿠팡에 없다.

하이마트엔 15인치 모델도 있다. 🔗여기 검색결과

인치는, 당연히 노트북이니깐 휴대성 생각해서 자신에게 맞는걸 고민하면 된다. 매일 들고 다닐거라면 당연히 14인치를 가야할거고, 매일 들고다니더라도 32기가 이상 램이 필요하다면 현재 레이저블레이드는 15인치 이상에서만 32기가 이상 램이 가능하니깐 15인치를 가야할거고, 나 안들고다닐거야 하면 당연히 17인치를 가야하실 거고, 외장모니터 연결해서 사용할거야 하면 그거 고려해서 또 인치를 고려하면 되고 그렇다.

참고로 다른 rtx 3080 달린 노트북 가실바엔 레이저 블레이드에 rtx 3070 달린 녀석으로 가는게 더 좋다. 성능 비슷하거든. 놀랍게도 말이지. 그래서 만약 레이저 블레이드 rtx 3070 이 다른 노트북 rtx 3080 달린것보다 싸다? 그렇다면 무조건 전자로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