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언웨어 게이밍 노트북 2021 m15, m17, x15, x17 구분

2021년형 기준으로 m 시리즈는 다크 그레이만 나온다. 화이트는 x 시리즈 전용. 물론 색상은 제조사가 마음만 먹으면 나중에 따로 화이트가 또 출시될 수는 있음. 지금 글 최초 작성할때 기준이다. 이 글이 최초로 포스팅된 시간 기준이 아니라 이 글을 최초로 작성하기 시작했을때 기준.

가끔 보면 쇼핑몰에 m시리즈 x시리즈가 구별이 안되고 그냥 15인치에 색상만 다른걸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색상차이만 나는데 가격이 왜이렇게 차이나지? 하시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게 색상만 다른게 아니라서 그렇다. 다크그레이는 m 시리즈 화이트는 x 시리즈 이렇게 라인업 자체가 다른거다. 모델명 보시면 m15 x15 이렇게 다르게 적혀있는 걸로 확인하실 수 있다. (최근엔 m시리즈도 화이트가 나왔다, 그러니 모델명 보고 구분하자)

m 시리즈는 트랙패드도 약간 저가형이 들어가 있고 뒤에 엠비언트?라이트? 그것도 약간 얇고 색상도 다크 그레이로만 나오고.

이렇게 한거는 기존의 m 시리즈가 한단계 아래로 밀리고 새롭게 x 시리즈가 최고 플래그쉽 제품으로 출시되었기 때문. 2020년까지는 m시리즈가 최상위었는데, 2021년부터 x시리즈가 최상위 시리즈로 새롭게 도입되었다고 보면 된다.

즉 이전의 최고라인업이었던 m 시리즈 위로 2021년 들어서 x 시리즈가 나오면서 m 시리즈에 약간의 원가절감이 들어간 거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2020년형 m 시리즈의 진정한 후속작은 2021년형 x 시리즈가 되는거고, 2021년형 m 시리즈는 2020년형 m시리즈의 원가절감형 후속작이라고 보면 된다.

이번 x 시리즈는 17인치인 x17은 평가가 아주 좋다. 얇아지고 성능도 좋고.

에일리언웨어 노트북

두번째가 작년 모델이고 좌우측이 올해모델들이다. 잘 보면 두께차이가 엄청나다.

에일리언웨어 17인치 작년모델 올해모델 비교

좌측이 2020년형, 우측이 2021년형. 하판 두께 차이를 보자.

반면 x15는 평가가 약간 박하다. 왜냐하면 이건 또 너무 얇게 만드느라 성능을 희생해서 그렇다. 17인치는 얇게 만들어도 성능 희생 안해도 되는데 15인치는 아무래도 기기 공간도, 14인치보단 넓지만 17인치에 비하면 훨씬 좁으니깐, 그리고 어느정도 휴대성 강조해서 만들어진 컨셉이다보니깐 그럴 수 밖에 없긴 한데

사람들은 아니 너무 얇은거 아닌가 그냥 조금 더 두껍게 만들어도 충분히 얇으니깐 그냥 그렇게 해서 성능 더 올려서 출시하지 그랬냐… 이런 반응인 것.

따라서 내 개인적인 추천은 17인치로 갈거면 x17 좋은데, 15인치로 갈거면 x15 말고 성능 다른 제조사 노트북을 추천.

물론 난 에일리언웨어가 좋다 델이 좋다 이런 분들이 있고 나도 델이 액정 품질이나 기기 품질 그런게 좋아서 델 에얼리언웨어를 선호하기도 하니깐 x15 가면 안돼 이런게 아니라, 종합적으로 비교해봤을 때 판단을 내리자면 그렇다는 것.

에일리언웨어 노트북들의 단점은 크기다. 뒤에 헤일로링처럼 라이트 켜지는 부분 있지? 그쪽이 툭 튀어나온 구조라 일반적인 다른 노트북들보다 크기가 커서 15인치 노트북용 백팩에 x15 안들어간다. 이건 x17도 마찬가지.

그러니깐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보통 노트북들보다 더 넓대대해서 잘 안들어간다, 아예 안들어가진 않는데, 좀 넗기 빡세다 이런 얘기다. 이런 노트북들이 좀 있지, 레노버나 msi 노트북들 중 일부 기종들, 보통 그렇게 넓대대하게 만든 거는 성능 높일려고 쿨링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그렇게 만든 것.

사실 이 부분은 오히려 델이 좀 센스가 있는건데, 어차피 뒤쪽 튀어나오게 만들거면 거기에 헤일로링 LED도 넣어서 오히려 그 부분을 디자인적 아이덴티티로 승화시킨 거니깐.

아무튼 그런 넓대대함이 싫은 분들은 에이수스 제피러스나 레이저블레이드 이 두가지의 훌륭한 대안도 있다. 물론 그거 감수하고 에일리언웨어 가도 난 말리진 않는다. 에일리언웨어 좋아하는 분들은 또 얘네만 사니깐. 이건 써본 사람들만 느낄 수 있다. 에일리언웨어 특유의 그 뭔가 신뢰감? 성능? 안정성? 그런게 있다.

내 추천리스트에 넣자면, 내가 게이밍 노트북 관련해서 쓴 글들은 검색엔진 등에 게이밍 노트북 bluelog 이렇게 치시면 다 나올텐데, 2021년형 x17 이것만 그 리스트에 일단 넣겠다. 현재 2021년에서 x15나 m 시리즈는 약간 내 개인적으론 좀 의문점이 들어서.

x15는…. 음 …. 17인치는 어차피 휴대성 보고 사는게 아니니까 괜찮은데 15인치는 휴대성도 고려해서 가는 편인데, x15는 얇긴 하지만 넓대대하기 때문에 탑급으로 좋은편은 아니고 성능도 다운해서… 물론 그렇게까지 해서 얇게 만든거 자체를 좋아할수도 있긴 한데… 아무튼 그래서 약간 애매. 일단 x15도 넣을지는 좀 더 고민을 해봐야할듯.

에일리언웨어 찾는 분들이 여러 쇼핑몰 돌아다니면서 2020년 모델과 2021년 모델이 혼재되어 있고 검색어를 뭘로 해야할지 좀 애매하고 찾기 힘드실텐데 다음 방법을 한번 써보시라

올해 모델들은 daw로 시작하고 모델명인 m15 x17 이런게 daw 뒤에 붙어 있는 구조다. 그래서 2021년형 m15를 찾는다면 dawm15로 검색해보면 좋고, 2021년형 x15를 찾는다면 dawx15 이렇게 검색해보면 좋다.

올해 나온 2021년형 17인치 x 모델을 찾는다면 dawx17 이렇게 검색해보면 된다.

dawx로 검색해본 결과링크

이 방법을 약간 응용할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위 링크처럼 그냥 dawx라고 검색하고 로켓배송 체크해보면 올해 출시된 2021년형 x15와 x17 모델들이 쭉 뜨는걸 볼 수 있다.

쿠팡이 좀 특이해서 그런지 저런 식으로 검색하면 잘나오는데, 하이마트 같은 경우엔 그냥 에일리언웨어 x15, 에일리언웨어 x17 이렇게 검색해도 잘 뜬다.

하이마트 에일리언웨어 x15

하이마트 에일리언웨어 x17

보통 쿠팡이랑 하이마트가 노트북 사기 좋아서 두 군데만 일단 찾아봤는데, 다른 곳들도 저렴하고 교환환불, 배송 프로세스 믿을만하고 그러면 가격 비교해서 구매하시면 좋을듯하다.

여러가지 모델이 있어서 성능은 그래픽카드를 위주로 고르시게 될텐데 rtx3070 이 가장 인기가 높다. 이게 보통 다른 게이밍노트북들도 rtx3070 달린게 가장 선호되는데, 이유는 가격대비 성능이나 발열 정도나 그런게 rtx3070 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자신이 하는 게임이나 작업이 특별히 더 높은 gpu 파워를 요구한다거나, 아니면 그렇게 빡센 작업이 아니라거나 그러면 rtx 3070을 기준으로 한단계 올리거나 아니면 좀 내리거나 그런 식으로 해서 그렇게 했을때 내가 얼마의 가격을 더 지불해야 하는지 따져보시고 구매하시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