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튠즈로 음악 추가하기 무선와이파이로 케이블 연결 없이

다른 방법들도 있는진 모르겠는데, 내가 그냥 자주 쓰는 방법이다. 아주 예전엔 이 방법마저도 안되었던거 같은데, 요즘은 아이튠즈가 개선되어서인지 오류 없이 잘되니깐, 다른 써드파티 프로그램들 사용할 일 없을거다.

아이튠즈를 깐다. 그리고 내 컴퓨터랑 아이폰이 같은 공유기에 물려 있으면 된다. 공유기에서 나온 랜선이 컴퓨터나 노트북에 꽂혀 있고, 그 공유기 와이파이에 내 아이폰이 물려 있게 해야 한다는 얘기. 유식한 말로 하면 같은 네트워크에 두 기기가 존재하게 해야 한다. 간단하게는 한 공유기에 물려 있는 기기들은 자동으로 같은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그런 다음 아이튠즈를 킨다.

그리고 아이폰 화면을 키고 잠금해제를 해서 홈화면이 나온 상태여야 한다. 이 부분을 많이들 몰라서, 그리고 애플에서도 설명을 안해줘서 잘들 모르는데, 아이폰이 꺼져 있으면 무선으로는 무슨 짓을 해도 아이튠즈랑 연결이 안된다. 아마 유선으로 연결해도 처음 연결할 때는 아이폰 잠금해제를 해줘야 연결이 될거다.

잠금해제 하세요 라는 알림메세지 같은게 전혀 안뜨기 때문에 사실 골수유저가 아닌 이상은 좀 알기 힘들지 이부분은. 그냥 아무 메세지도 안나오고 멀뚱멀뚱 아이튠즈가 있으니깐.

아무튼 아이폰 화면을 잠금해제 해야 연결이 되고 인식도 한다는거, 이거 내가 아는 모든 아이폰 유저들은 다 모르던거다. 그래서 내 주변 아이폰 쓰는 사람들은 다들 아이튠즈 컴퓨터에 깔아놓지도 않고 쓴다. 요즘이야 아이클라우드 있으니깐 그래도 되긴 하지만서도, 그래도 아이튠즈 깔아놓고 쓸줄 알면 좋다.

그렇게 아이폰 키고 잠금해제를 하면(페이스아이디든 뭐든 잠금해제만 하면 된다.) 위 사진처럼 아이튠즈에 아이폰 아이콘이 희미하게 뜨고 조금 있다가 진하게 바뀐다. 그러면 연결되었다는거. 그 아이콘 클릭한 후

이렇게 나의 기기에서 란 항목에서 음악을 선택해준다. 제목이 나의 기기에서 라고 되어 있으니깐 뭔가 파일 뺄때만 쓸수 있는것 같지만 아니다 파일 넣고 빼고 다 할수 있다.

그러면 이미 있는 음악들 목록이 우측에 뜰텐데 거기다가 그냥 파일 복사하듯이 컴퓨터에 있는 음악파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마우스로 끌어다가 옮겨주면 된다.

그러면 아이튠즈 상단에 저렇게 파입 업데이트중이란 말이 뜨면서 음악이 들어가게 된다. 끝. 그리고 나선 컴퓨터에 있는 음악파일은 지워줘도 된다. (동기화로 음악 넣으시는 분들은 아마 좀 다를거다. 난 동기화 안하고 그냥 이렇게 한다. 동기화 하다가 다 날려먹은 적이 많아서 그냥 아이튠즈는 음악 넣는거랑 백업할때 이렇게 2가지 용도로만 쓴다.)

이렇게 아이튠즈를 와이파이로 연결할려면 설정에서 뭔가 켜주는게 있고 또 앱스토어 아이디도 처음에 아이튠즈 킬때 로그인하라고 물어보는거 같긴 하는데 아무튼 그런 세세한 부분은 검색하면 잘 나오니까,

오늘의 글의 목적은 아이폰 잠금해제를 해줘야 한다는거. 이걸 알려드리기 위함이었다. 이거 참 알고나면 간단한건데, (잠금해제 안된 상태에서도 아이튠즈에 연결되면 당연히 보안에 안좋을테니깐), 모르면 아이튠즈 평생 안쓰게 되는 중차대한 사실이다. 애플에서 저럴때마다 간단히 아이폰 잠금해제 해야 한다는 메세지 하나만 띄워줘도 해결되는 문제인데 왜 그걸 10년 넘게 고칠 생각을 안하는지는 모르겠다. 애플 엔지니어들이 생각하기엔 너무 당연한 거라서 사람들이 모를거라는걸 전혀 상상도 못하는 있는걸지도 ㅋ

아무튼 뭔가 친절하게 글쓰고 싶었는데, 또 아주 불친절한 글이 되어 버린듯.

아, 그리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라. 아이폰은 보통들 자동화면꺼짐 자동잠금 설정되어 있지? 일정시간 지나면 말이야. 그래서 아이폰 잠금해제 해놓더라도 아이튠즈가 돌아가는 동안에 아이폰이 다시 잠금상태로 들어가버리는게 비일비재하겠지?

우리가 아이튠즈에 음악 넣을때 종종 아이폰 찾는중 이라는 메세지가 뜨고 음악이 안들어가는 현상이 바로 그래서다 중간에 아이폰이 슬립모드로 들어가 버린것. 따라서 아이폰 찾는중 이런 팝업창이 아이튠즈에서 무한반복으로 뜨면 해결책은 간단한다, 그 메세지가 돌아가는 동안 아이폰 들고 다시 잠금해제 해주면 된다. 그럼 좀 있다가 메세지가 없어지고 정상적으로 파일 업데이트가 된다.

+오늘 이상하게 아이튠즈에서 아이폰이 안잡히길래(위 아이폰 아이콘이 안뜬다) 별짓을 다해봤는데, 컴퓨터 재부팅,아이튠즈 재시작 수십번, 아이튠즈에 이 컴퓨터 인증도 다시 해보고 로그아웃 로그인도 수십번 해보고 등등 한 한시간 넘게 혼자 쌩쇼를 했던거 같은데, 그래도 안되길래 포기하고 그냥 밖에 아이폰이랑 같이 잠깐 나갔다 왔더니, 바로 되더라.

그러니까 갑자기 안되는 분들은 컴퓨터나 아이튠즈 건드릴 필요 없이, 아이폰 와이파이를 재접속 해보시거나 아니면 아이폰 자체를 재부팅 해보시라. 나는 아이폰 안건드리고 그냥 아이튠즈나 컴퓨터 문제인줄 알고 씨름했었지만, 그냥 밖에 잠깐 한 5분인가 나갔다 오니까 바로 해결되는걸 보면 그냥 아이폰이랑 와이파이 공유기 간의 문제였던 것 같다. 밖에 나갔다 오면서 아이폰이랑 와이파이가 한번 자연스레 끊겼다가 재접속이 되면서 문제가 해결된 거 보니깐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