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블레이드 2023 15인치->16인치, 17인치->18인치 가장 인상적인 차이 변경점

이렇게 된 이유는, 아마도 인텔이나 엔비디아에서 성능을 이번에 확 올렸는데, 따라서 그 성능을 감당하게 하기 위해서 쿨링파트를 상당부분 보강했고, 그래서 두께가 2022년 버전보다 훨씬 두꺼워졌습니다.

이전의 그 얇은 레이저 블레이드가 아니죠, 이름이 좀 아깝게 되었는데, 그래도 결국은 옳은 선택이라고 저는 보고 있고, 그래서 레이저 사에서는 기왕 이렇게 된거 화면크기를 좀 더 늘려서 쿨링에 좀 더 보탬이 되는게 맞겠다라고 생각했는지, 기존 15인치 모델은 16인치로, 기존 17인치 모델은 18인치로 출시되었구요,

그리고 놀랍게도 게임할때는 FHD로, 평소에는 4K로 그런게 이질감 없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그리고 1000니트까지 밝기가 올라간 디스플레이, 그리고 기존 LED가 아닌 맥북 등에 탑재되는 미니LED 디스플레이까지 탑재하고 나왔습니다.

이런 여러사항 고려해서 두께를 올리는 결정을 한 것 같고, 아마도 애플이 예전에 아이폰 두께 오히려 늘린거 보고 영감을 받아서 그런것도 같죠?

아래 영상이 정말 레이저 블레이드 팬보이 중에 하나인 Dave 2D가 최근에 올린 영상인데, 영어이긴 하지만 노트북에 관심 있으시다면 한번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국에도 조만간 위 제품들이 출시될 거 같은데, 일단 기본적으로 하이마트 방문해 보시면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고, (오프라인은 모르겠고 온라인 기준으로는 카드할인들이 많이 들어가서 그런 경우가 많았는데, 근데 사실 요즘 하이마트 카드할인이 너무 유동적이기 때문에, 즉 카드할인 퍼센트율로 싯가를 막 조절하는 그런 느낌, 그래서 사실 과거엔 어디가 제일 저렴했네 이런건 이제 좀 의미 없긴 합니다.)

쿠팡에도 매년 들어와서, 한번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어디가 쌀지는 그때 비교해보시면 될 듯 하고, 다른 곳들도 최저가 사이트 그런곳들도 한번씩 다 비교해 보시구요, 기본적으로 레이저 블레이드가 가장 비싸고 확실한 노트북이다 보니깐 가격대들이 만만찮으니깐.

다만 데스크탑 대체는 못하구요, 성능은 비비지만, 그 데스크탑급처럼 성능 낼려면 쿨링팬이 정말 엄청 돌아갈 겁니다. 그래서 쾌적하지가 않기 때문에 데스크탑 대체용으론 못써요, 본격적으로는요, 성능은 되지만 쿨링팬이 너무 돌아서 그렇게 장시간 사용하기엔 소음도 그렇고 별로 좋지 못하겠죠.

현재 그걸 쾌적하게 쿨링팬도 별로 안돌고 그렇게 가능한 노트북은 맥북 프로들밖에 없습니다. 지구상에 딱 그 라인 하나죠.

데스크탑 조립해보신 분들은 아실텐데 애기 머리통 하나만한 쿨러로 cpu만 간신히 식힙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쿨링팬들도 서너개 넣고, gpu는 따로 쿨링팬가지 일체형으로 나오는데 그 크기가 벽돌보다도 요즘은 더 크죠.

그래서 데스크탑은 스케일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그거 대체할려면 맥북 가실 수 밖에 없고, 맥북은 전력효율 자체가 다르니깐, 그래서 데스크탑은 만약 노트북으로도 부족하면 그럼 또 하나 더 들이신다고 생각하고 노트북 가세요.

하이마트

쿠팡

쿠팡은 레이저 블레이드 2023 이렇게 검색하셔서 보면 됩니다. 로켓배송이나 로켓와우 마크 있는거 그게 쿠팡이 직접 파는 건데, 쿠팡이 배송 빠른것도 정말 헤어나올 수 없는 장점이지만 그거 외에도 교환환불 이런 CS가 넘사벽이므로, 그냥 어플로 신청하면 쿠팡맨이 와서 바로바로 가져가고 그런 식이니깐 압도적으로 편하기 때문에 쿠팡에 뜬 제품들 가격 잘 보시고 저렴하면 바로 겟하시면 됩니다.

매년 쿠팡에서 보면 물량이 많이 들어오지도 않고 들어오면 며칠내로 동나고 그렇더군요. 심지어 가격이 하이마트보다 싼 것도 아닌거 같은데도 말이죠, 모르죠 순간순간 가격이 쿠팡은 워낙 변동이 잘 되니깐 싸지면 사람들이 바로바로 집어가는 걸지도.

(참고로 맥북 사실 분들은 여기가 쿠팡 공식 애플 브랜드관입니다. 왜인지는 모르나 여기가 찾아들어가기가 힘들어서 이런 페이지 자체가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도 많죠.

아무튼 거기서 아래쪽에 맥북 카테고리로 가서 pc 기준 ctrl f 키로 할인율 그런거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 할인율 높은걸 찾고 싶다면 ctrl f 키를 누른 후 최대 12 이렇게 검색하시면 카드할인 12% 들어가는게 있다면 표시되는데요, 최대 어쩌고 하는 문자열이 현재는 카드할인 표시할때만 사용되므로, 그런 식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쿠팡은 할인율이 일률적이 아니고 개별 제품마다, 심지어 색상만 달라져도 할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너무 할인율 체크하느라 하루에 2시간 간격으로 쿠팡 체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깐, 생활인들은 그게 불가능하죠, 그러니 적당히 분위기 정도 보고 그때그때 할인 그런거 참고 정도 해서 구매 선택을 한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활인들은 당장 사서 당장 써야지 안그러면 자기 시급 생각하면 시간 낭비가 제일 극심한 손해니깐.)

지금 레이저 블레이드 2022 라고 검색하시면 작년제품들도 많이 보이고(그래봐야 불과 한달전이네요 작년이.) 레이저 블레이드 2021이라고 검색하시면 그해 제품들도 보입니다.

레이저 블레이드는 따로 그런 브랜드관이 본격적으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삼성이나 엘지 등 국내 브랜드들도 그래요, 저렇게 브랜드과 본격적으로 되어 있는 건 애플이 현재는 유일하죠.

좌측에 로켓에 체크해서 보셔도 되구요, 그러면 로켓배송 되는 제품들만 보이니깐.

그냥 레이저블레이드 라고만 검색하며 현재는 2021년 제품들이 상단에 뜨네요, 왜그런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그리고 혹 품절이더라도 재고 보충은 아예 안되는건 아니고 며칠내로 되기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작년과 재작년 기준으로요.

이번 2023년도 레이저 블레이드들 변화점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액정 더 늘리고 더 두꺼워지고 성능도 확 좋아지고 특히 액정이 미쳤다 미니LED랑 1080p 4k 왔다갔다 하면서 밝기까지 1000니트가 가능하다니!!

(참고로 1080p 240hz 랑 4k 120hz 랑 둘 중에 선택할 수 있고 둘 다 네이티브 해상도입니다. 그래서 대단한 겁니다, 네이티브라니!! 업스케일링이나 다운스케일링으로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성능이나 디스플레이 가독성 등에 영향을 주지도 않구요)

(사실 수치 보시면 정확히 정수배라서 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한 건데, 그간 다른 제조사들은 왜 이렇게 노트북 액정을 내지 않았는지, 사실 모두의 딜레마가 그래픽 작업때는 4k가 좋은데 그 좋은 그래픽 성능 가진 노트북을 게임할때 못쓰는 이유가, 4k에서 게임을 돌리면 사양 너무 많이 먹어서 안쾌적하니깐 였거든요, 1080p 외장모니터 따로 사서 게임용으로 쓴다고 해도 외장모니터 연결하는거 자체도 리소스를 먹기 때문에 그렇게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고, 그래서 정말 영원히 해결되지 않을것같은 딜레마였는데, 니들 할려면 할 수 있는 거였던거야?? 지금까지 안한게 사람들이 원하지 않을거라고 니들 맘대로 생각해서, 그래서 그 기능에 원가 조금이라도 더 투자하기 싫으니깐, 그랬던 거야?? 라는 물음이 갑자기 드는군요….;;;;)

두께 늘리고 무게 늘리는 선택이 제조사 입장에서는 상당히 내리기 어려운 용단이었을 텐데, 특히나 얘네들은 이름부터가 레이저 블레이드니깐,

그런데 최근에 레이저사가 자진 상장폐지까지 했죠, 예전 델처럼요, 주주들 눈치 안보고 좋은 제품 만드는데 집중하겠다라는 그런 의미인데,

아무튼 이래저래 대단한 회사인듯 싶습니다, 사실 그래서 그런 결정이 가능했던듯 싶습니다. 판매량 보다는 순수하게 엔지니어 입장에서 좋은 기기를 만들려면 사실 두께랑 무게 포기할려면 쿨하게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들이 있으니깐, 그럴 경우 상장사 위치에서는 주주들 눈치보느라 그런게 쉽지 않았을 듯 합니다.

얘네는 비싼 만큼 품질이나 성능 뽑아내는게 정말 윈도우 노트북들 제조사들 중에서는 압도적이기 때문에, 그 좋다는 아수스도 사실 레이저 블레이드 다음을 굳이 뽑자면 아수스인거지, 작년에 아수스는 14인치 노트북에 rtx 3060 까지밖에 못넣었을걸요? 레이저블레이드는 rtx 3080 ti까지 넣었나 그랬었죠.

물론 아수스 제피러스랑 레이저블레이드는 가격대 자체가 다른깐 일대일 비교는 어렵고, 사실 그리고 아수스도 그 스펙에 그 가격에 마감 좋고 예쁘고 가볍게 진짜 노트북 잘 만드는 곳입니다. 사실 아수스 만큼 하는 것도 없죠.

델의 경우는 에일리언웨어 노트북들 잘만들긴 합니다, 나름 매니아층이 있습니다.

레노버도 리전 시리즈들 잘 나오긴 하고,

흠, 즉 이런 고사양 게이밍 혹은 영상작업용 노트북 시장은 현재 레이저블레이드가 독보적이고, 나머지 2위싸움을 아수스, 델, 레노버 등등이 열심히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