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렉? 버퍼링? 현재 유독 심한데 해결책을 알아보자 특히 KT인터넷 사용자들

트위치 렉? 버퍼링? 현재 유독 심한데 해결책을 알아보자 특히 KT인터넷 사용자들

갑자기 추석 전후에서, 그리고 오늘 글을 쓰는 시점까지도 유독 한국 사용자들이 몰리는 한국 대형 bj들이 방송을 키는 시점이 되면, 대략 저녁 6~7시쯤 전후부터? 멀쩡하던 외국트위치방송들도 벅벅 득득 하고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갑자기 외국방송 잘보다가 둑둑 끊기면 십중팔구 국내의 대형bj들이 여러명 일제히 방송을 키면서 시청자들을 빨아들이고 있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거의 새벽까지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해결방법은 딱히 없다. KT 사용자들이 sk나 lg 인터넷망 사용자들을 합친 것보다 더 많고, 반면 해외망은 그 이용자 대비로는 넉넉하지 않아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게 2년 전쯤 얘기고 그 후로는 상당히 완화된 모습을 보였었지만, 최근 추석 전후에서 다시금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로 봐선, 아마 기존에 확장했던 해외망 중 일부가 문제를 일으킨 게 아닌가 하고 개인적으론 추측중이다.

트위치 한국서버가 있다고는 들었는데, 아마 한국bj 방송들만 보시는 분들도 저시간대 되면 외국방송과 똑같이 끊길거다. 왜냐면 2년 전에도 그랬으니까. 왜 한국서버가 있는데 한국방송도 끊기냐고 물어보신다면… 나도 약간 추측만 할 뿐이지 정확한 이유는 모른다. 트위치코리아도 그 이유 모른다고 하기도 했고.

해결방법이 딱히 없다곤 했지만, 그나마 화질을 좀 낮추면 버벅거림이나 렉 , 끓김 등을 개선할 수는 있다. 어떻게 하냐면,

화면 우하단의 톱니바퀴에 가서
화질 부분을 선택해주고

이렇게 화질을 내리면 된다. 보통 조금 끊길 때는 720p 정도로만 내려도 되지만, 한창 끊길 때는 360p 로 내려도 겨우 볼만한 수준으로 끊기는 정도이다. 즉 아주 안끊길려면 160p 까지도 내려야 하는데 이쯤 내리면 거의 못볼 수준이기 때문에 360p 정도가 정말 마지노선.

참고로 화질을 바꾸면, 새로고침을 한번씩 해주면 좀 더 화질변경이 잘 적용된다. 평소에 화질을 자동으로 해두면 이런 경우에 자동으로 360p 까지 낮춰주기도 하는데, 자동 기능은 필요 이상으로 화질을 낮추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예를 들어 원본화질로 충분히 안끊기고 볼 수 있는데 720p로 자동으로 낮춰 버린다든지 등) 평소에는 추천하지 않지만 지금처럼 맨날 저녁시간만 되면 끊길 때는 나도 이 옵션을 켜두는게 편할 수도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