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신용대출 실제 후기 1금융 카드론 비상금대출2건 총 4건 도합 7580만원 금리 한도 상환기간 조건 순서 등에 대한 비교와 조언

어쩌다보니 이렇게 받게 되었다. 맨 처음에 받은 건 케이뱅크의 신용대출플러스. 이전글에서 여러번 얘기했었지만, 무직자도 신용대출을 한도 많이 주는 곳은 케이뱅크의 신용대출플러스 이 상품 정도밖에는 없다. 그래서 첫 대출은 나도 여기서 받았다. 다른 곳들은 소액대출 즉 300만원 이하만 주는 편이니깐.

(위 사진은 토스 어플에서 조회한 거다, 대출 여러건 받으면 정말 헷갈리는데, 이런 어플 써서 목록이라도 한번에 볼 수 있으면 그래도 좀 낫다.)

본 글에선 내가 최근에 무직자 신분으로 신용대출 받은 건들에 대한 리뷰와 후기, 간단한 조언 등을 하려고 하며 좀 자세히 적고자 한다. 그래서 이 글의 사진들에도 한도랑 받은날짜 그런정보들 일부러 안지우고 계좌번호만 지우고 최대한 자세히 다 올린 것.

왜 굳이 이런걸 적냐면, 그리고 내가 받은 대출조건도 상세하게 까면서 말이지, 굳이 왜 그러냐면 이게 무직자 신분이라 소득도 직장인들처럼 안정적인 것도 아닌데 덜컥 수천만원씩 거의 1억에 가까운 돈을 갑자기 방구석에서 핸드폰 만지작 거려서 받을려고 하면 솔직히 혼자서는 너무 무섭거든. 이런거 누가 가르쳐주거나 얘기라도 해주거나 그런 것도 없으니깐.

그래서 혹시 나같은 분들이 있을까봐, 혼자만 그런 거 아니고 다른 사람들도 그러고 산다는 걸 알려드리기 위함이다. 나도 대출받아볼까? 나는 이런 생각을 몇년동안 내내 가지고 있다가 그래 이쯤되면 한번 받아도 될거 같아서 다소 용감하게 실행해 본거다.

그리고 받다보니깐, 신용대출은 어떤 순서로 받아야 하는지 그전엔 막연하게 그냥 1금융부터 순서대로 한도 되는대로 다 받고, 1금융 한도 차면 2금융, 거기서도 다 받아서 한도 차면 대부업체로 가는거다라고 다소 피상적으로 알고 있었는데, 직접 꼭 그런것만도 아닐꺼 같다. 내 경우는 결국 다 하고 나서 보니깐 카드론이 제일 조건이 좋았으니깐. (내가 신용카드 사용경력이 십수년 넘어서 그런걸수도 있다.)

그래서 1금융 받기 전에 카드론 금리랑 한도 정도 확인해보는걸 추천하는데, 왜냐하면 무직자의 경우 1금융보다 카드론 금리가 더 낮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직자 아닌 직장인들도 1금융 신용대출 한도 다차면 비상금대출 정도밖에 1금융에서 안나올텐데 그 경우에도 카드론이 오히려 금리도 더 유리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금리 측면에서만 그렇고, 만약 카드론 먼저 받으면 1금융 대출이 안나오거나 금리가 더 높아질 수 있다. 왜냐하면 신용점수가 카드론 받으면 급격하게 떨어져서 카드론 다 갚을 때까지 오르질 않으니깐 말이다.

따라서 일반론적으로는 1금융부터 먼저 받는게 순서고, 만약 카드론 조회해봤는데 거기서 나온 한도만으로도 충분하고 다 갚을 때까지 추가대출 필요없다 싶으면, 1금융이든 카드론이든 그냥 이자 저렴한 곳에서 받으면 된다. 나중에 신용대출 더 받아야 될 수 있겠다 싶으면 신용점수 훨씬 적게 떨어지는 1금융에서 받는게 좋고.

이게 내가 난생 처음 받은 신용대출,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라는 상품이었는데, 이게 처음이라 그거 신청해서 받을 당시에는 신용점수도 1등급 상위권이고 다 좋았다. 그런데 금리가 9.09%나 나오고 한도도 3천만원까지밖엔 안나오더라. 신용점수가 완전 좋았는데도 말이지.(이때는 저 금리도 싸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주담대도 7% 시대일 만큼 고금리 상황이었으니깐)

아무튼 현재는 2달치 상환을 한 상태이고 이제 다음달 초에 3달치 상환을 하면 되는 상황.

이건 내가 두번째로 받은 대출인데, kb국민은행 비상금대출이다. 카카오뱅크랑 케이뱅크랑 토스 그리고 kb국민은행 이렇게 4군데 비상금대출 이율 비교해보니깐 역시 국민은행이 한 1% 정도 저렴해서 여기서 받았다. 한도는 3백만원 금리는 8.15%로.

여기서 나온 금리 보고 역시 기존 1금융들이 확실히 요즘 새로생긴 인터넷뱅크들보다는 같은 1금융이라도 그래도 기존은행들이 금리가 싸구나 하고, 그런 곳에서 나에게 비상금대출이지만 그래도 신용대출을 승인해주다니 아이 좋아 했었다.

이건 3번째 대출이었는데, 기존 1금융이 요즘 핫한 인터넷은행들보다 이율이 저렴하다는걸 깨닫고 우리은행 비상금대출도 돌려봤는데 그건 아예 한도가 안나오더라, 그래서 케이뱅크에서 받았다, 2백만원 9.13%로

케이뱅크가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보다 비상금대출 이율이 낮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저거 받을때가 심야시간이었어서 그 시간에 승인나는게 케이뱅크밖에 없었어서 아마 받았던듯 싶다.

그리고 또 돈이 부족해서, 그런데 이제 1금융은 소액대출도 안나오길래, 카드론을 돌려보고 헉했던, 내 4번째 대출 결과이다. 바로 그 카드론.

한도가 4080만원에 금리가 8.8%가 나왔다. 거치기간도 9개월 주고 상환기간도 57개월이나 주고. 위의 첫번째 케이뱅크 대출은 상환기간 3년까지던데, 기간 늘어날수록 이율도 높아져서 1년짜리로 신청했던거 생각하면 정말 놀라 자빠질 정도로 좋은 조건, 이게 이미 신용대출 3건 받고 난 후의 대출조건이라니!! 싶었다.

참고로 위의 두번째 세번째 대출은 비상금대출로 상환기간이 따로 있는게 아니고 마이너스대출 형태 즉 한도대출이다.

결국 나는 한도도 금리도 1금융보다 카드론이 훨씬 더 좋았다. 정말 시원시원하게 대출 나온다고 해야 하나 그런 느낌. 카드론을 신용점수 제일 안좋을때, 즉 마지막 4번째로 받았음에도 말이다.

솔직히 위에 세번째 대출까지 받을 때는 신용점수도 좋았는데, 금리도 국민은행 빼면 카드론보다 나머지 두곳이 1금융임에도 더 높았고, 한도랑 상환기간은 훨씬 짜고.

이런걸 다 겪고 나니, 아예 그냥 처음부터 카드론 조회해봤으면, 그땐 신용점수도 더 좋았을 테니깐 한도도 더 높게 나오고 금리도 더 낮게 나왔을 수도 있을듯 하다.

그냥 상식대로 1금융부터 차례대로 난 이번엔 받았는데, 그래서 다른 분들에겐 내 경험상으로 추천을 드리자만, 만약 본인이 무직자시라면, 일단 카드론부터 조회를 해보시라는 거다.

카드론이 처음 화면 들어갔을때 나오는 금리랑 이율이랑, 실제로 조회했을 때 나오는 금리랑 이율이 다르다. 나도 국민카드 카드론 처음 조회하기 전에 로그인하면 바로 나오는 그 수치로는 2040만원에 연이율도 9%대로 1%가량인가 더 높았다.

근데 실제로 조회해보니(공공정보 제공 동의인가 중간에 그거 동의하고 말이지) 한도는 두배고 금리도 1% 포인트 정도 낮아졌다.

정리하면, 단순한 한도조회 만으로는 신용점수에 아무런 영향이 없기 때문에, 나처럼 무직자이시면서 신용대출 받으려고 하신다면,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랑 본인 사용하시는 카드의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이거 조회해보고 조건을 일단 비교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카드론에 안좋은 편견 가지고 조회도 안해보거나, 그냥 카드사 어플 로그인하면 나오는 카드론 조건만 보고 안좋네 하면서 실제 조회 안해보는 우를 나처럼 범하지 마시라는것.

카드론만으로도 원하는 한도 나오고 그거 다 갚을 때까지 추가대출 필요 없다면, 그리고 카드론이 금리도 더 낮다면 1금융에서 더 높은 금리로 받을 필요 없이 그냥 카드론 하나로 해결하는 것도 나름 현명한 방법.

나는 처음 대출받을때 내 나름대로 한 설계가 뭐냐면, 일단 1금융에서 나오는 대로 다 받고, 그리고 모자르면 카드론은 최후의 보루로 남겨두자 이거였는데,

막상 해 보니깐, 내 경우엔 가장 나중에 받은 카드론이 금리도 좋고 한도도 좋았다. 그래서 그럼 애초에 신용점수 좋을때 카드론부터 신청해서 받았으면 한도랑 금리 그리고 상환기간 이 세가지 조건이 더 좋았을 수도 있겠다 싶다. (최후의 보루는 현금서비스 라는 것도 있으니깐.)

잘 모르겠으면, 혹은 판단이 잘 서질 않는다면 그냥 1금융부터 받자, 특히 무직자분들은 일단 주거래은행부터 조회해보시고,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이게 케이뱅크에서 유일하게 재직조건을 필수로 요구하지 않는 대출이면서 1금융권 중에서 내가 아는 한 유일하게 무직자한테 큰금액을 신용대출로 내주는 상품이므로 여기 조회해보시고,

그리고 무직자라도 비상금대출 같은건 시중은행, 국민은행이나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등등 기존 은행들이 금리도 요즘 나오는 카카오뱅크나 토스, 케이뱅크 등보다 더 저렴하니깐 먼저 기존은행에서 받으시고, 그런데 내 경험상 기존은행들에서는 비상금대출 2건은 안되는듯 하다, 그래서 나도 위에서 국민은행 비상금대출 받은 다음에 우리은행에서 빠꾸먹고 케이뱅크 신청해서 받았던것.

글이 좀 길었는데 핵심은 별거 없다. 카드론이 실제 조회해보면 조건이 확 더 좋아질 수 있으니, 신용대출 받을때 1금융과 카드론 조건 실제로 한도조회 눌르셔서 비교해 보시고, 카드론 받을 경우는 신용점수가 확 떨어질 수 있으니 나처럼 제일 마지막에 카드론을 받거나 아니면 카드론 조건이 다른 대출 필요 없을 정도로 좋으면 그냥 1금융권 무시하고 처음부터 카드론으로 가는 것도 나같은 무직자에겐 그게 금리 면에서 더 유리할 수도 있다는 것!

다만 개인의 신용도는 그 모습이 개인마다 천차만별이라서 나같은 무직자 분들이더라도 결과는 나와 다를 수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니 실제로 한도조회 해서 데이터 나오는것 보고 내가 한말들 참고 정도만 하셔서 스스로들 철저하게 비교해보시면 좋을 듯 하다. 이상!!